본문 바로가기

여행정보

독일 뮌헨의 맥주축제, 2023 옥토버페스트 소식정보

반응형

옥토버페스트(Oktoberfest)는 매년 9월 말부터 10월 초에 독일 바이에른 주의 수도 뮌헨에서 개최되는 맥주 축제로, 세계적으로 큰 문화 축제 중 하나입니다. 이 축제는 1810년 바이에른의 루트비히 왕자와 작센힐드부르크하우젠의 테레즈 공주의 결혼식을 축하하기 위해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저는 옥토버페스트라는 단어 때문에 당연히 10월 한 달 내내 하는 축제일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매년 9월 셋째 주 즈음부터 10월 3-4일이면 끝나는 9월의 축제였습니다. 코로나19 사태로 2020-2021년도의 옥토버페스트는 중단되었다가 작년 2022년도부터 다시 개최하기 시작하여 올해도 열립니다. 올 가을 이 시기에 독일 여행에 계획이 있으시다면, 아니 그냥 유럽여행을 가실 계획이 있으시다면 뮌헨에 꼭 들러 세계적인 맥주축제를 즐기시면 좋겠습니다.

 

 2023년옥토버페스트 일정

2023.09.16 토요일 - 2023.10.03 화요일 (18일간)

 

운영 시간 

  • 월요일-금요일 : 오전 10시 - 오후 11시 30분
  •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 : 오전 9시 - 오후 11시 30분

 

옥토버페스트 장소

옥토버페스트는 뮌헨의 테레지엔비제(Teresienwiese)라는 곳에서 열립니다. 뮌헨 지하철 4호선과 5호선이 지나가는 Teresienwiese역이 있으며 역에서 약 5분정도 거리에 있습니다.  축제기간 동안 일부 도로가 통제되므로 자동차이용은 어렵습니다. 뮌헨 도착 시 제일 먼저 방문하게 되는 뮌헨 중앙역에서도 도보로 17분정도 소요됩니다. 숙소를 뮌헨 중앙역 주변으로 잡으시면 축제장소에 가거나 다른 곳을 여행하기에도 좋습니다.
다만 2월 지금 검색했을 때 평균 숙박료가 10만 원 중반 대인데 축제기간에 정말 비쌌던 곳은 70-80만 원대까지 올랐던 기억이 있습니다. 숙소도 미리 예약해 두신다면 조금이라도 저렴하게 갈 수 있겠습니다.

 

행사 및 즐길거리


맥주 텐트

옥토버페스트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바로 아주 커다란 맥주 텐트입니다. 이 텐트들은 맥주 회사들이 운영하며, 수천 명의 사람들이 함께 맥주를 마시고 춤을 춥니다. 이들 텐트 중 일부는 예약이 필요하지만, 대부분은 맥주를 구매하면 들어갈 수 있습니다. 처음엔 텐트라고 해서 캠핑장 같은 느낌인가라고 생각했지만 이름만 텐트일 뿐 아주 거대한 건물입니다. 대형 텐트들 사이로 작은 소형텐트들도 운영되고 있어서 어디든 맥주만 주문하면 앉아서 마실 수 있습니다. 
옥토버페스트에서 가장 유명한 맥주는 뮌헨 6대 맥주회사에서 생산하는 맥주로 이 맥주회사들만이 대형 텐트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대형 텐트를 운영하는 6대 맥주회사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파울라너 (Paulaner)
  2. 해케르-프쇼어 (Hacker-Pschorr)
  3. 뢰벤브로이 (Löwenbräu)
  4. 슈파텐 (Spaten)
  5. 아우구스티너 (Augustiner-Bräu)
  6. 호프브로이 (Hofbräuhaus)


이들 맥주회사에서 생산되는 맥주는 뮌헨 맥주의 대표적인 스타일인 라거(Lager)를 기반으로 하며, 미각과 향이 강한 특징이 있습니다. 뮌헨을 방문한 관광객들은 이들 맥주회사에서 생산하는 다양한 종류의 맥주를 즐기기 위해 맥주 브루어리에 방문하기도 합니다. 축제기간의 맥주들은 알코올 농도 5%후반대에서 6%대로 평소보다 살짝 높습니다. 맥주는 생맥주 잔으로 서빙되는데 오픈된 자리에서 술을 마시는 축제의 특성인만큼 자신의 맥주잔을 잘 챙겨야 합니다. 살짝 무서운 이야기지만 술에 무언가 들어갈 수 없도록 마시지 않을 때에는 손바닥으로 잔을 덮어놓아야 하고 한눈팔지 않는 것도 중요합니다. 
 

놀이기구

옥토버페스트에서 놀이기구도 즐길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놀이기구로는 롤러코스터와 대관람차, 자이로스윙 등이 있습니다. 놀이기구가 생각보다 스릴있어보여서 타지 못했지만 정말 놀이공원처럼 시설이 커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합니다. 놀이 시설들이 많기 때문에 맥주축제이긴 하지만 놀이기구를 타러 온 가족단위의 손님들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축제 음식

텐트 외에 거리에서도 간단한 음식과 음료를 판매합니다. 소시지나 핫도그, 초콜릿을 입힌 과일 퐁듀, 프레첼 등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독일 전통음식으로 구운 닭고기와 다양한 종류의 소시지, 우리나라의 족발과 비슷한 학센 등이 있습니다. 모두 맥주와 아주 잘 어울리는 안주들입니다. 

전통 의상

옥토버페스트에서 눈에 띄는 또 다른 한 가지는 꽤 많은 사람들이 뮌헨 전통의상을 입고 다니는 것이었습니다. 남자들은 가죽멜빵바지에 재킷과 모자를 착용하고 여자들은 원피스에 앞치마를 하는 형태입니다. 이 전통의상은 축제장 근처에서 판매하기도 합니다. 또한 옥토버페스트가 시작한 이틀째, 일요일 오전에 민속의상을 입은 사람들 8-9000명이 뮌헨 시내를 가로질러 테레지엔 비제까지 긴 행렬을 한다고 합니다. 민속 의상을 입고 하는 행렬 중에선 세계 최대규모라고 하니 날짜가 맞으면 오전에 행렬을 구경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세계적인
 
축제이다 보니 규모도 크고 사람이 많이 몰려 축제장 내 음식이나 기념품 등의 가격이 일반적인 독일 내의 가게들보다 비싼 편이고 특히 축제기간 주변의 숙소가격은 매우 높이 치솟으니 꼭 미리 예약해 두시는걸 거듭 강조드립니다. 또한 술을 마시는 축제이다 보니 곳곳에 싸움이 일어나기도 하고 사고가 생기기도 합니다. 여행객으로써 사고에 휘말리지 않도록 적당한 음주로 축제를 만끽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